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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진원(浦震元)의 중국예술의경론(中國藝術意境論)을 번역한 것이다.1) 여기서의경은 주관범주에 속하는 의(意), 객관범주에 속하는 경(意) 이자를 결합한 것으로 예술경계다.2) 포진원이라고 하면 되지만, 원어표기를 하는 것이 지상과제가 된 한국에서는 엉성한 한어로 표기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저자 포진원(浦震元)의 원(元)은 한어병음으로 yuan이다. 하지만 이는 <위앤>이지 <위안>이 아니다.한어병음을 리해하지 못하고 뭣을 번역한다는 말인가.한심하다.철자가 국제음성부호라면잉글런드 레쓰떠(Leicester)도 레이에스테르가 되어야 한다.제발 기초를 닦자.
한국의 대표적인 ‘파워 라이터power writer’ 신정근 교수와 (사)선비정신과풍류문화연구소 그리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에서 기획?번역하여 내어놓는 ‘동아시아예술미학총서’의 네 번째 권으로, 중국대중매체대학 문학원 교수인 푸전위안浦震元의 중국예술의경론中國藝術意境論 (1999)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이 책은 고대 중국의 문학?예술?미학의 핵심 범주 중 하나인 ‘의경意境’을 분석해낸 탁월한 해설서이다. 사실 의경은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에서 핵심적인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었다. 이 책에서는 의경의 의미, 의경 중 실경實境과 허경虛境, 의경의 역사적 형태와 시대적 풍모, 동아시아(중국) 의경 이론과 서양 전형 이론의 차이 등을 비롯해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차근차근 의경을 풀어나간다. 아울러 부록엔 보론으로 예술의 가치를 분별할 때 널리 사용되는 ‘품品’자의 의미와 갈래를 다루는 논문을 실어 두었다.
? 간행사―‘동아시아예술미학총서’를 발간하며
? 옮긴이 서문
? 한국어판 서문
? 민쩌敏澤의 서문
? 지은이 서문
제1장 의경의 심미적 의미와 범위
제1절 정경교융설에 대한 의문 제기
제2절 전형형상설과 초이상외설
제3절 형상 너머의 형상 및 형상 너머의 뜻
제4절 의경에 대한 나의 견해
제2장 허실 상생과 의경의 구성
제1절 실경實境과 허경虛境
제2절 실경과 허경의 상생이라는 미학적 특징
제3장 의경의 역사적 형태와 시대적 풍모
제1절 의경의 두 가지 역사적 유형
제2절 근현대 문예 창작과 의경의 변화
제3절 예술 의경의 현대적 존재 형태
제4장 동아시아 의경 이론과 서양 전형 이론의 차이
제1절 의경 이론과 형상 심미의 관계
제2절 의경 이론과 우주생명
제3절 의경 이론과 품미品味
제4절 의경의 창조와 감상 및 동아시아의 초월
제5장 의경 심층 구조와 기의 심미 단계
제1절 기氣와 우주생명
제2절 기氣 심미의 실질
제3절 예술 의경의 심층 구조와 기氣의 심미 경계
제6장 의경의 심층 심미 구조와 도와의 일체화 층위
제1절 ‘도道’와 일체화 층위의 내재적 의미
제2절 인상因常·반상反常과 도의 관계
제3절 직관 사유와 원미圓美의 심층적 일체화
보론 품品 자 분석[析品]
후기
재판 발행에 대한 감회
부록
? 옮긴이 참고자료
? 지은이·옮긴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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