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DT(유기염소계 살충제)가 인간과 자연에게 미치는 해로움을 고발하는 『침묵의 봄』http://www.yes24.com/home/pd.asp?AK=267971을 통해 환경 운동의 흐름을 바꾸어놓은 레이첼 카슨은 원래 해양생물학자였다. 작가 지망생이었던 카슨은 펜실베이니아여자대학(지금의 채텀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다가 필수과목으로 듣던 동물학 강의를 듣게 되면서 전공을 동물학으로 바꾸게 되었고, 이후 해양 생물학자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과학자이자 편집자로 연방 공무원으로 일을 하던 카슨은 일종의 바다의 전기(傳記)라고 할 수 있는 『바닷바람을 맞으며』, 『바다의 가장자리』, 『우리를 둘러싼 바다』http://www.yes24.com/home/pd.asp?AK=338346를 출간했는데, 특히 1951년에 초판 발행된 『우리를 둘러싼 바다』http://www.yes24.com/home/pd.asp?AK=338346는 당시 86주 동안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르면서 카슨에게 해양생물학이자 대중 과학 작가로 명성을 얻게 한 저서이다. 이 책이 자연과학에 대한 논픽션류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출판계의 고정관념을 깨고, 많은 독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것은 자칫 건조하고 딱딱해지기 쉬운 소재와 메시지를 친근하고 서정적인 언어로 다듬으며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갈 수 있게 한 카슨의 뛰어난 재능 때문이었다. 파도를 묘사한 부분을 인용해 보면, “해변에 앉아 관찰하는 사람은 해변으로 밀려오는 파도가 연안 가까이에서 돌풍에 의해 생겨난 것인지 아니면 아주 멀리 폭풍에 의해 생겨난 것인지 구별할 수 있다. 바람에 의해 생긴지 얼마 안 되는 파도는 멀리서도 가파르고 봉우리가 우뚝 솟은 모양을 하고 있다. 그러한 파도는 지평선에서도 흰 물결을 이루며 다가온다. 상당량의 거품이 앞으로 엎어지면서 전면은 온통 거품으로 들끓고, 파도가 마지막으로 부서지는 과정은 비교적 길게 천천히 일어난다. 그러나 파도가 거칠게 이는 구역으로 들어온 파도가 마치 마지막 생명의 불꽃을 불사르려는 것처럼 높아지고, 모든 전면을 따라 마루가 형성되었다가 앞으로 엎어지기 시작하고, 갑자기 전체 물이 큰 함성을 내며 골로 떨어진다면, 이 파도는 대양의 아주 먼 곳에서 생겨나 먼 거리를 여행한 다음, 여러분의 발밑에서 부서지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카슨은 매우 섬세하게 바다의 면모들을 묘사하며 또 하나의 바다를 독자들에게 재현해낸다. 독자들은 카슨이 만들어 놓은 완벽한 풍경 속으로 빠져들면서 바다 자체에 대하여 새로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어머니 바다에서는 어둠이 쌓인 원시 바다를 시작으로 심해에 사는 해양 생물과 바다의 변화, 조산 운동에 의한 대륙 지각의 움직임, 섬의 탄생 그리고 옛날 바다의 모양을 말한다. 2부 끊임없이 움직이는 바다에서 그녀는 파도에 흔들리고, 해저 지진으로 발생한 엄청난 쓰나미와 지구의 자전, 조석에 의해 정말 ‘끊임없이 움직이는 바다’에 대해 말한다. 그리고 3부 인간과 바다에서는, 지구 온도 조절 장치인 바다가 어떻게 기후를 조절하고 또 바다가 얼마나 풍요로운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 등 인간의 생활을 영향을 끼치는 바다의 역할을 다루고 있다. 『우리를 둘러싼 바다』http://www.yes24.com/home/pd.asp?AK=338346는 1989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의 생물학자 제프리 레빈턴 교수에 의해 개정판으로 선보인 책을 번역한 것이다. 그 동안 새로이 알게 된 바다에 관한 연구가 보완되어 여전히 흥미로운 바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 책은 지적인 연구서이자 훌륭한 문학작품이기도 한, 바다에 대한 최고의 명저라 할 수 있다.
바다가 어떻게 탄생하였으며, 거기서 어떤 생명들이 출현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속의 환상적인 해양 세계 등 바다에 대한 기묘하고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그리고 있다. 새로 생겨난 지구가 잔뜩 흐린 하늘 아래에서 냉각되가는 과정, 대양저의 거대한 땅을 밀어올리면서 엄청난 산맥과 황량한 계곡을 만들어 내는 화산 활동, 수백 미터 아래에서 향유고래와 결투를 벌이는 대왕오징어 등등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신비로운 바다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바다오염, 해양 생물의 멸종, 산호초 등 많은 주제와 더불에 최신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해양학자인 저자의 뛰어난 상상력과 물리, 화학, 생물, 지질 등의 전문 지식을 결합시킨 신비한 바다 이야기. 학문적으로 쓴 책이면서도 동시에 훌륭한 문학작품의 성격을 갖고 있다.


1. 어머니 바다
어둠에 싸인 바다
표면의 패턴
일 년 중 바다의 변화
해가 비치지 않는 바다
숨어 있는 땅
기나긴 눈
섬의 탄생
옛날 바다의 모양

2. 끊임없이 움직이는 바다
바람과 물
바람, 태양, 지구의 자전
변화하는 조석

3. 인간과 바다
지구 온도 조절 장치
짠 바다가 주는 풍요로운 자원
세상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