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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말하기 힘든 부분이다. 소수자에 대한 생각을 말하는 것은 어쩌면 사회적으로 약자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약자 일 수도 있고 아니면 공통의 생활관습과 도덕에 혹은 종교에서 벗어나는 행동과 생각 때문에 배제 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고 때로는 내가 격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혹은 이질감 때문이다. ‘나는 게이라서 행복하다’ 제목부터가 범상치 않은 이 책은 영화이야기에서는 많은 공감 그리고 재미와 웃음을 주었지만 두 번째 장에서는 조금은 불편한 생각과 내가 깨지 못하고 있는 것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하였다. 그렇게 우리나라에서 게이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고민과 아픔 그리고 그들이 겪는 일상을 경험하게 되었다. 김광수, 저자로는 김조광수로 되어있는 이 사람은 우리가 많이 접해 보았을 것 같은 영화를 만들어 낸 사람이다. 첫 장은 그의 영화이야기로 시작한다. 해피앤드, 분홍신, 조선의 명탐정 등등을 제작하면서 우리에게 공감과 재미를 주었다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감성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가 커밍아웃을 한 감독으로 더 유명해 진 것은 잘 모르겠으나 그의 영화는 충분히 예술성과 흥행성 측면에서 많이 뒤떨어지거나 우리 일상에서 뒷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의 공감도가 없는 작품은 아니었다. 즉 그는 우리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며 같은 고민을 하고 같은 느낌을 받으며 살아간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다. 스스로 저자가 밝히는 나는 게이인데 라는 문구만 없었다면 일반적인 감독의 영화이야기로 느껴질 만큼 그런 영화의 뒷이야기가 아닐까 한다. 두 번째 장부터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게 한다. 내가 겪지 못한 세계, 커밍아웃하기 까지 가족과 사회로부터 받았던 많은 고민과 갈등 그 속에서 우리사회에서 게이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편견과 가치관의 충돌을 가져오는 것인지를 보여준다. 아마도 그 충격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이 책이 발간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게이라는 것에 너무 많은 생각을 모아 두다 보니 책 이야기가 많이 빠진듯하다. 알마라는 출판사의 인터뷰 시리즈중 하나인 이 책은 인터뷰어와 인터뷰이의 대화체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책에서 많은 재미와 주인공의 삶을 이야기 하듯이 읽었기에 이 구성이 가진 매력은 좀 남달랐다. 집에 책을 뒤적여 보니 벌써 7권 째를 읽고 있는 것 같다. 이전 시리즈에 등장한 박원순 서울시장(당시는 아니었지만) 이어령, 김규항, 이원복, 박웅현 등의 인터뷰 집에서 느낀 것과는 조금 다른 느낌을 받았다. 인터뷰이인 김조광수와 인터뷰어인 김도혜의 이야기가 좀 정리되지 않은 상태가 가끔 보인다. 인터뷰어는 인터뷰이의 이야기를 잘 끌어내는 질문을 하여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었는데 이번 책에서는 김도혜의 이야기가 가끔 혼란을 주기도 한다. 밑줄을 긋고 읽어 보니 김도혜의 이야기였다. 김조광수의 이야기에 집중이 안 되는 부분이 조금 보인다. 만일 김조광수에 집중할 수 있는 질문만 던 졌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살면서 저는 불의에 맞선 싸움에 앞장서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 그동안은 불의가 저를 비껴갔었나 봅니다. 이번 일을 겪으면서 사람은 자시이 서 있는 곳에서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싸움이 필요해졌을 때, 그 싸움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제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김도혜의 말이다. (156쪽) 그의 일생은 우리의 386세대의 전형 같은 생각이 든다. 그의 삶 속에서 같이 지내온 사람중에는 우리가 기억할 만한 연예인도 있고 이문식의 구류 29일 이야기는 그 분의 삶이 어떤 삶을 살았고 연기자로서 고생하였을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하였다. 선덕여왕의 비담 김남길의 게런티 50만원 이야기는 열악한 영화 환경이야기와 어우러지면서 즐겁게 보는 영화의 단면을 보는 듯하였다. 낮은 제작비에 동의해 영화를 만들었으니, 수익이 나면 나눠 갖는 것이 정당한 권리라는 인식이 정착될 때 까지 줄기차게 요구해야 한다. (179쪽) 아마도 그가 영화를 만드는 일에 종사하면서 제작자로서 가지는 마음가짐을 이야기하는 단편이 아닐까? 여러 가지 영화계에서 처음을 만들어 온 그의 이야기는 어쩌면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는 그의 모습을 담고 있어 귀감이 될지 모르겠다. 그의 일생에 커밍아웃 이전 그를 가장 괴롭히던 것은 자신이 게이라는 것이었다고 한다. 이제는 커밍아웃하고 애인과 함께 지내면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회의 시선 가족의 시선 때문에 많은 맘고생을 하였을 그의 일생은 그렇게 순탄하여 보이지는 않는다. 아직도 우리사회는 그의 문화를 받아들이기에 그렇게 많이 포용적이지는 않은 듯 하니 말이다. 나 스스로도 어쩌면 쉽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으니 말이다. 다만 서로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과 우리는 같이 살고 있다는 것을 조금은 인지하고 그들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고 우리의 역사 속에서 어딘가에는 있었지만 모르고 아니 숨기고 살면서 힘들게 살았을 사람들도 있었을 것을 생각하니 같이 사는 세상이라는 생각에 더 집중하게 된다. 받아들여지기 힘들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인정하듯이 나와 다른 삶을 가진 사람을 인정하면서 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그러기엔 우리의 가치관이나 사회규범이 아직 인정하기 힘든 것일까? 좀 복잡한 생각을 떠나서 김조광수는 영화를 사랑하고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렇게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자신의 현재의 모습을 사랑하며 즐겁고 유쾌하게 자신의 인생을 즐기는 사람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어린 시절부터 좋아하던 영화를 직접 만드는 게 좋아서 돈 없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았을 뿐이다. (184쪽)
김조광수의 브라보, 게이 라이프
꿈을 이루지 못할 이유는 없다!

밝고 즐거운 게이 김조광수는 상업영화와 독립영화를 넘나드는 성공한 제작자이자 데뷔한 지 얼마 안 된 영화감독으로, 자신이 가진 사회적 영향력을 통해 우리 사회의 성 소수자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김조광수만큼 확고한 철학과 당당함을 가지고 성 소수자로 살아가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한국 사회에 또 있을까? 이것이 바로 우리가 김조광수에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다. 제작자로서 그리고 감독으로서 그는 어떤 길을 걸어왔을까? 사회적 커밍아웃 이후 성 소수자 인권운동을 주도하면서 그는 무엇을 꿈꾸고 있는 걸까?

성 정체성을 놓고 고민하며 힘겨운 학창 시절을 보낸 김조광수는 누구보다도 그들의 고민과 아픔을 잘 알고 있다. 김조광수는 이제 그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다. 그는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편견에 맞서 싸우며 행복을 추구한다. 한 게이퍼레이드에서 김조광수는 무대에 올라가 이성애자들을 향해 외쳤다. 당신들은 우리가 골방에서 울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지금 주변의 게이와 레즈비언들을 한번 살펴보라! 얼마나 밝고 즐거운 모습인지. 이것이 우리의 진짜 모습이다. 이성애자들도 여기에 끼면 행복해질 수 있다.

김조광수는 이 책을 통해 우울한 사춘기를 보내고 있을 청소년들과 성 소수자들에게 희망을 심어준다.
이렇게 부족한 것이 많은 나도 꿈을 꾸고 또 그것을 이뤄가며 사는데, 나보다 나은 조건에 있는 사람들, 바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꿈을 꾸지 못할 이유가 없고 꿈을 이루지 못할 이유 또한 없다. 그러니 나를 빗대어 생각해보라. 그리고 꿈을 꾸라.


인터뷰이 김조광수의 들어가는 말 | 인터뷰어 김도혜의 들어가는 말 | 광수의 하루

1부 광수와 영화
1장 커밍아웃한 게이감독
남남 러브스토리를 만들면 정말 재미있을 거야! | 소년단의 후원으로 첫 영화를 찍다 | 게이는 나의 힘, 게이라서 행복해요 | 공동 작업으로 완성한 시나리오 | 극장 개봉에서 해외 영화제 초청에 이르기까지 |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으로 장편에 데뷔하다 | ‘재미’와 ‘교육’ 사이에서 | 캐스팅, 동성애자냐 이성애자냐 | 스타는 대부분 외면하고, 신인은 도전하고 | 본격적인 촬영 준비, 프리프로덕션의 시작 | 레즈비언은 오렌지, 게이는 블루 | 감독은 감성적이고 이성적이고 고집스러워야 | 동성애자 뮤지션과의 만남을 기다리며 |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친절한 감독 | 뮤지컬과 흡혈 멜로물을 만들고 싶은 광수

2장 광수의 학창시절
텔레비전과 전축이 있는 달동네 부잣집 아들 | 호모는 나쁜 것, 사람들에게 병을 옮긴다고? | 연애근육이 뛰어난 소년 | 첫사랑,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일주일 | 이야기꾼의 소질을 발견하다 | 국어 선생님 대신 영화배우를 꿈꾸다 | 미숙하고 풋풋해서 아름다웠던 청춘 버전 | 호모 병을 고쳐보려고 폭력서클에 들어가다 | ‘광주’를 만나 학생운동의 길로 | 시위 현장에 웃음과 재미를 더하다 | 사근동에서 암약한 세 명의 빨갱이 | 문식아, 너는 배우가 되어야 할 사람이야 | 반혁명 세력으로 규정된 동성애자 | 여자가 없는 군대, 그곳은 천국이었다 | 전대협 활동가, 그리고 게이라는 정체성 | ‘반성문’이라는 꼬리표

3장 청년필름 Scene #1
운동의 길에서 영화를 만나다 | 독립영화집단 ‘영화제작소 청년’에 발을 들여놓다 | 상업영화 제작을 위한 ‘청년필름’을 만들다 | 첫 작품 「해피 엔드」로 칸영화제에 입성하다 | 완성도 있는 영화로 인정받은 「와니와 준하」 | 로테르담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질투는 나의 힘」 | 한 지붕 네 남자가 순이를 사랑한 「귀여워」

4장 청년필름 Scene #2
대중에게 사랑받는 기획영화를 만들다 | 2005년 공포영화 1위 「분홍신」 | 상업영화와 저예산영화, 두 길을 동시에 달리다 | 저예산영화에서 김남길, 유아인, 이제훈 같은 스타를 배출하다 | KBS와의 윈윈 계약 「올드미스다이어리」 | 「조선명탐정」 그동안의 수고를 위로받다 | 법정 스릴러 「의뢰인」에서 멋진 남자를 말하다 | 제작 환경 개선을 위해 월급제를 실현하다 | 영화사에도 노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 | 영화 노동자들이여, 정당한 몫을 요구하라! | 역동성의 짜릿함을 아는 제작자가 되고 싶다 | 내가 할 수 있다면, 너도 할 수 있다!

2부 광수의 게이 라이프
5장 결혼, 결혼식, 성 소수자 인권운동
동성애자도 결혼할 권리가 있다 | 동성 결혼 합법화를 위하여 | 종로에서 성 소수자 인권운동에 눈을 뜨다 | LGBT센터의 설립을 꿈꾸며

6장 커밍아웃
나는 게이다! | 그 사람은 친구가 아니라 애인이에요 | 사회적 커밍아웃을 감행하다 | 성 소수자를 향한 증오의 뿌리 | 도움이 필요한 곳? 어디든 간다! | 사람들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열려 있었다

군 로맨스 | 초간단 게이용어사전 1 | 초간단 게이용어사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