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숨 쉬는 게 산호초 때문이라고?

‘사이언스 코믹스’에서는 산호초를 아주 중요한 생물로 비중 있게 다룹니다. 왜일까요? 바다에 살고 있는 생물의 4분의 1이 산호초에서 헤엄치고, 사냥하고, 새끼를 키우며 살아갑니다. 거대한 돌고래 무리부터 아주 작은 산호 폴립까지, 산호초는 바다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의 보금자리지요. 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생태계 중 하나입니다. 산호초가 없으면 바다 생태계가 제대로 유지될 수 없어요. 우리가 10번 숨을 쉰다면 그중 7번은 바다에서 만들어지는 산소 때문에 가능하지요. 결국 산호초가 우리 삶을 유지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급격한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위기에 놓인 산호초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이 책 속에서 그 답을 찾아보세요.

산호초 _바닷속 도시 를 쓰고 그린 마리스 윅스는 뉴잉글랜드 수족관의 교사이기도 합니다. 작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스쿠버다이빙을 하며 찍은 다양한 바닷속 사진들을 감상할 수 있어요. 바닷속에 들어가 산호초와 거기에 살고 있는 생물들을 관찰했지요. 직접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쓰고 그린 만큼 이 책의 글과 그림은 무척 자세하고 생생합니다. 다양한 바다 생물들에 관한 설명과 자세한 환경 묘사로, 정확한 바닷속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요. 그러면서도 마리스 윅스 특유의 유머와 익살스러움이 곳곳에서 웃음과 재미를 줍니다. 아기자기하고 화사한 그림으로 사랑스러운 캐릭터들도 만들어 냈지요. 주인공이면서 안내자인 노랑새우망둥이를 따라 신나게 바닷속 탐험을 하다 보면, 어느덧 바다의 동식물들과 그들이 사는 환경에 대해 속속들이 알게 된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산호초로 관절염이나 암을 치료하는 약을 만든다는 것, 어떤 산호초들은 다 자라기까지 3,000만 년이 걸리기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편적인 지식 전달에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해설자이면서 안내자인 노랑새우망둥이를 통해 여러 질문과 고민들을 적극적으로 풀어냅니다. 산호초를 위협하는 해양오염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 실제로 그렇게 행동했을 때 변화될 모습 등을 아주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생각해 보게 합니다. 아주 작은 실천이라도 배운 내용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나아가 더 나은 지구 공동체를 꿈꾸게 하는 것! 산호초 _바닷속 도시 를 통해 재미있게 읽고,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행동하는 방법을 배워 보지 않겠어요?


뉴잉글랜드 수족관에서 온 편지
1장 산호가 뭔데?
2장 산호초는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지는 거지?
3장 산호초 생태계 탐험!
4장 산호초와 내가 사는 곳, 어떤 관계지?
5장 작은 산호초, 큰 지구 - 문제들, 변화, 그리고 책임!
용어설명
산호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딱정벌레 살인사건

# 작가의 다른 작품 벤슨 살인사건 (1926)카나리아 살인사건 (1927)그린 살인사건 (1928)비숍 살인사건 (1929)The Kennel Murder Case (1933)The Dragon Murder Case (1934)The Casino Murder Case (1934)The Garden Murder Case (1935)The Kidnap Murder Case (1936)The Gracie Allen Murder Case (1938)The W

fsppi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