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출부가 가져야할 기본 마음가짐과 태도!기본 상식과 현장에서의 모든 노하우까지 망라된 영화연출부매뉴얼..정말 참고할 것이 많고 읽으면 읽을수록 배울 것들이 녹아있는 전설의 책!!영화연출부를 꿈꾸는 예비영화인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입니다. ㅎ꼭 읽어보세요~! 좋은 연출부, 영화감독이 되는 지름길로 인도해줍니다.
한국영화아카데미의 기획 시리즈 제2탄. 영화 연출부가 꼭 알아야 할 영화 제작의 지식과 경험을 실전 중심의 요약적인 서술로 정리했다. 영화 제작 파트의 역할과 임무, 제작 단계별 필수적인 문서작업, 영화 제작의 기본 이론과 현장 노하우 등 현장에서 모르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언제 어디서나 즉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고, 다양한 사진과 삽화, 표를 곁들여 모든 항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01. 영화 제작 파트의 역할과 임무
0101 제작 인력의 구성
0102 투자 책임자
0103 제작자
0104 프로듀서
0105 라인 프로듀서
0106 감독
0107 조감독
0108 연출부원
0109 스크립터
0110 시나리오 작가
0111 스토리보드 작가
0112 배우
0113 스턴트 감독 / 스턴트맨
0114 촬영감독
0115 촬영팀원
0116 특수촬영 담당자
0117 조명팀
0118 사운드 슈퍼바이저
0119 동시녹음팀
0120 미술감독
0121 세트 담당 / 의상 담당 / 소품 담당 / 분장 담당
0122 특수효과감독
0123 편집기사 / 네거 편집기사
0124 음악감독
0125 컴퓨터 그래픽 담당자
0126 마케팅 / 스틸 / 메이킹 필름

02. 연출부의 필수 문서 작업-프리 프로덕션
0201 프리 프로덕션의 정의
0202 프리 프로덕션 작업 진행 순서
0203 시나리오 분석과 시각화
0204 장면 구분표 작성
0205 다양한 시각화 표현
0206 스토리보드 작성
0207 콘티 작성
0208 전체 스케줄
0209 전체 촬영 스케줄표
0210 전체 촬영 스케줄표 작성 요령
0211 연출부 계획표
0212 장소 구분표
0213 로케이션 연결표
0214 세트 연결표
0215 인물 구분표
0216 의상 구분표
0217 소품 구분표
0218 장소 연결표 / 인물 연결표
0219 의상 연결표
0220 인물 분석표
0221 엑스트라 설정안
0222 러닝타임 계산표
0223 로케이션 헌팅 결과 보고서
0224 의상 및 분장 일정표
0225 아트 콘셉트
0226 공간 콘셉트
0227 소품 콘셉트
0228 장소별 선제작 소품 목록
0229 연출부 비품 목록 / 연출부 비품 구입 목록

03. 연출부의 필수 문서 작업-프로덕션
0301 프로덕션 작업 개요
0302 프로덕션 진행 원칙
0303 일일 제작 스케줄표
0304 일일 촬영 계획표
0305 촬영 현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양식

04. 연출부의 필수 문서 작업-포스트 프로덕션
0401 포스트 프로덕션 일정
0402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의 법률적, 저작권 문제
0403 음악 목록
0404 녹음 대본

05. 영화언어
0501 영화의 콘티뉴이티
0502 스크립트 용지
0503 스크립트 용지의 리마크와 콘티 노트
0504 콘티 부호
0505 180도 법칙
0506 세 인물 이상이 등장하는 장면에서의 가상선
0508 가상선 침범의 방법들
0509 시선의 일치 / 행위의 일치
0510 쇼트 사이즈의 변화 / 30도 법칙
0511 설정 쇼트 / 재설정 쇼트
0512 시점 쇼트
0513 마스터 쇼트 / 커버리지 쇼트
0514 마스터 쇼트의 장단점
0515 부분 마스터 쇼트
0516 무빙 마스터 / 시퀀스 쇼트
0517 점프 컷 / 교차 편집
0518 영화적 시간의 표현

06. 콘티와 스토리보드
0601 스토리보드의 정의
0602 스토리보드 제작
0603 스토리보드 작업의 기본 원리
0604 스토리보드 작업 진행 순서
0605 촬영도면 제작
0606 시각화 작업
0607 스토리보드 제작 팁
0608 스토리보드에 사용되는 화면의 종횡비
0609 스토리보드 패널
0610 스토리보드의 원근법 이해
0611 투시도
0612 스토리보드의 화면 구성
0613 스토리보드 구성의 우선순위

07. 연기의 기본
0701 캐스팅
0702 오디션
0703 오디션 과정
0704 연기자 미팅 / 인터뷰
0705 콜드 리딩
0706 연기자의 시나리오 분석
0707 캐릭터 구축
0708 리허설
0709 즉흥연기
0710 블로킹
0711 연출자가 알아야 할 연기의 기본 메소드
0712 대사 연기
0713 카메라를 위한 연기의 테크닉
0714 영화감독과 연기자의 관계
0715 연기자 사이의 관계

08. 현장 노하우
0801 슬레이트
0802 슬레이트에 기록되는 정보
0803 슬레이팅 과정
0804 슬레이트 치는 요령
0805 테일 슬레이트 / 롤링 픽업 쇼트
0806 디지털 슬레이트
0807 마킹
0808 스크립터의 역할
0809 연출부가 현장에서 가져야 하는 자세
0810 연출부의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
0811 연출부가 현장에서 하지 말아야 할 변명
0812 연출부가 현장에서 체크해야 할 리스트
0813 연출부가 명심할 사항

09. 촬영
0901 35mm 필름 카메라
0902 16mm 필름 카메라
0903 초점 거리 / 피사계 심도
0904 렌즈의 종류 / 표준 렌즈
0905 망원 렌즈 / 광각 렌즈 / 줌 렌즈
0906 트래킹 / 트랙 인 줌 아웃, 트랙 아웃 줌 인
0907 조리개
0908 필름 스피드
0909 간헐 운동
0910 셔터 스피드
0911 뷰 파인더
0912 매거진
0913 필름의 구조
0914 이미지에 따른 필름의 분류
0915 규격에 따른 필름의 분류
0916 색온도에 따른 필름의 분류
0917 감도에 따른 필름의 분류
0918 필름과 조리개를 통한 노출 조정
0919 컬러 필름의 종류
0920 흑백 필름 / 리버설 필름 / 특수효과 전용 필름
0921 배급용 프린트
0922 필름 길이당 촬영 시간
0923 색온도
0924 색온도 전환 필터 / 필터 팩터
0925 가시광선 / 가색혼법 / 감색혼법
0926 보색 / 색보정 필터
0927 UV 필터
0928 PL 필터
0929 ND 필터
0930 특수한 경우에 사용되는 필터의 종류
0931 노출계
0932 입사식 노출계
0933 반사식 노출계
0934 TTL식 노출계
0935 존 시스템
0936 필름 영사기의 구조

10. 조명
1001 조명기의 종류
1002 조명 장비 기호
1003 밀폐형 조명기
1004 개방형 조명기
1005 텅스텐 램프
1006 텅스텐-할로겐 램프
1007 HMI
1008 Kino flo
1009 조명 액세서리
1010 빛의 성질
1011 광원의 분류
1012 전기의 성질
1013 전기 사용을 위한 기초 지식
1014 조명 방향
1015 조명 밸런스
1016 조명 비율
1017 키 라이트
1018 배경 조명
1019 조명 스타일:하이 키 조명, 로우 키 조명
1020 3점 조명
1021 교차 조명
1022 360도 조명
1023 실내 낮 장면 스튜디오 조명
1024 실내 밤 장면 스튜디오 조명
1025 실외 밤 장면 스튜디오 조명
1026 로케이션 촬영
1027 실외 낮 장면 로케이션 조명
1028 실외 밤 장면 로케이션 조명
1029 데이 포 나이트 촬영
1030 실내 낮 장면 로케이션 조명
1031 조명기 색온도의 전환
1032 실제 조명 설계와 조명기의 설치

11. 프로덕션 디자인
1101 프로덕션 일러스트레이션
1102 프로덕션 디자인
1103 프로덕션 디자인 과정
1104 프로덕션 디자인 관련 문서
1105 프로덕션 디자이너
1106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자료 조사 방법
1107 이미지 맵
1108 프로덕션 디자인 회의
1109 세트 모형 작업
1110 세트 제작

12. 디지털 영화
1201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
1202 비디오 신호
1203 비디오 주사 방식
1204 비디오카메라의 이미지 특성
1205 디지털 비디오카메라의 구조
1206 CCD
1207 컬러 비디오 주사 시스템
1208 비디오의 주사 방식
1209 디지털 비디오카메라의 종류와 비디오테이프 포맷
1210 디지털 방식의 비디오테이프의 종류
1211 아날로그 방식의 비디오테이프의 종류
1212 비디오테이프의 보관
1213 파형 측정기
1214 타임 코드
1215 디지털 작업에서의 쇼트 정리
1216 타임 베이스 코렉터
1217 디지털 영사기
1218 HD 카메라
1219 HD 렌즈
1220 24P HDCAM
1221 HD 룩(Look)
1222 HD 이미지의 디스플레이 화질
1223 HD 디지털 영사기
1224 DV 및 HD 촬영의 인적 구성
1225 24P
1226 스캐닝
1227 레코딩
1228 디지털 이펙트
1229 디지털 효과의 필름화
1230 DI
1231 DI의 장점
1232 DI 작업 흐름도
1233 네거 편집을 하는 DI 작업 흐름도

13. 특수효과
1301 미니어처 촬영
1302 애니매트로닉스
1303 매트 페인팅
1304 모션 컨트롤
1305 워핑 / 몰핑 / 메타모포시스
1306 와이어 액션
1307 컴퓨터 그래픽
1308 블루 스크린 / 그린 스크린

14. 현상
1401 현상
1402 현상 원리
1403 현상 과정에서의 필름 롤 요령
1404 ECN-2 현상 과정
1405 ECP-2D 현상 과정
1406 특수 현상
1407 블리치 바이 패스
1408 텔레시네
1409 텔레시네 키 코드 정보
1410 텔레시네 원리 및 과정
1411 키네코
1412 색보정
1413 크레디트
1414 필름 프린트
1415 DV 테이프 마무리 과정
1416 영사의 종류

15. 편집
1501 편집 장비
1502 디지타이징
1503 디지털 비선형 편집 시스템
1504 보충 촬영
1505 필름 데일리의 확인
1506 편집자 기록
1507 편집자 편집본
1508 감독 편집본
1509 프로듀서 편집본
1510 픽처 락 / 네거 편집
1511 온라인 편집
1512 현대영화 편집에 대한 조언:월터 머치
1513 고전영화 편집에 대한 조언:에드워드 드미트릭

16. 사운드
1601 사운드의 정의
1602 영화 사운드
1603 사운드 작업 진행 과정
1604 사운드 디자이너
1605 사운드 라이브러리
1606 사운드 자료의 종류
1607 싱글 시스템 사운드
1608 더블 시스템 사운드
1609 녹음
1610 촬영 및 동시녹음의 진행 절차
1611 아날로그 녹음 방식
1612 디지털 녹음 방식
1613 주파수 특성
1614 마이크의 기술적 특징
1615 마이크의 종류
1616 마이크 액세서리
1617 싱크로나이제이션
1618 사운드 디자인
1619 사운드 편집
1620 믹싱과 스포팅
1621 MO
1622 광학 녹음
1623 HD 사운드
1624 프로덕션 사운드 소스의 사전 준비
1625 사운드 제작 과정 순서도
1626 사운드 디자이너
1627 사운드 이펙트
1628 버추얼 이펙트
1629 앰비언스 사운드
1630 리얼 이펙트
1631 하드 이펙트
1632 폴리 사운드

 

바다 탐험대 옥토넛 전기가오리

바다 탐험대 옥토넛 그림책 9권 세트를 구매했다.그림책으로 나온건 옥토넛 시즌 1의 51편 중에서 9편이다.30개월 조카에게 사준 책이다.TV애니메이션이 그림책으로 출간된 것인데 한번 봤던거라 익숙해서인지혼자서도 잘 보면서 잘 논다.바다 탐험대 옥토넛 전기가오리 편.옥토포드에 충전된 전기가 모두 바닥나서 옥토포드가 비상착륙을 했다.어떻게 하면 다시 전기를 모을 수 있을까?옥토포드 밖에서 바나클 대장, 콰지, 페이소가 만난것은 바로 전기가오리.전기를 만들

kiass.tistory.com

 

초등 5학년, 글쓰기 실력을 키워라

초등 5학년, 글쓰기 실력을 키워라독서의 힘을 표현할때 가장 좋은것이 글쓰기이다어휘력과 생각하는 힘은 글쓰기를 통해 나타난다자기가 쓰고 싶은 글을 쓰게하고 같이 읽고 호응해주면 즐거워해 준다.굴쓰는 요령은 없으나 항상 글을 쓸때는 세계관을 잡으라고 한다.작던 크던 글안에서의 세계관은 아이들이 생각을 표현하는데 좋은 밑받침이 된다.학생이 입장에서 현역선생님이 써준신 책 내용을 보면다시한번 아이들에게 독서가 중요하다고 말해주고 싶다국어 교과서 집필진이 알려

uiftg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