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연이네 설맞이

rwjva 2020. 9. 25. 19:11





연이네 설맞이 는 우리의 전통적인 설맞이 풍속을 생생하게 되살려 낸 그림책입니다. 연이네 식구들은 섣달 보름 무렵부터 설빔을 짓고 세밑 대목장에 가서 제수를 마련하고 설음식을 장만하며 설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섣달그믐이 되자 집안 구석구석을 깨끗이 청소하고 온 집 안에 불을 환히 밝힌 뒤, 온 가족이 둘러앉아 두런두런 이야기도 나누고 윷놀이도 하면서 새날이 밝아오기를 기다립니다.

이렇게 연이네 설맞이 에는 오늘날 아이들이 경험하는 설 풍속의 원형적인 모습을 재현하는 동시에, 묵은세배나 대불놀이처럼 오늘날에는 그 모습을 찾아보기 힘든 풍속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아울러 여자들만 고생스럽게 준비하는 설이 아니라, 어린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온 가족이 제 몫을 하는 화목한 모습을 담고자 한 장면 한 장면을 섬세하게 배려했습니다.







  설을 맞아서 구입했는데요아이들이 신기해하네요~ 요즘엔 볼 수 없는 장면들도 많고대가족의 생활도 책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아이들이 윷놀이를 보며 집에서 해봤다며 옛날에도 있었냐고 신기해하네요옛날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아이에게도 딱 좋네요~차례상차리기 스티커도 같이 와서 직접 차례상도 차려봤어요~이번 설에는 설관련 책으로 아이에게 옛날 설풍경을 보여주게 되어뿌듯하네요~ 하핫